2023년 8월 시작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 4차 해양투기가 지난 3월 15일 종료되었다. 일본 정부 기준 2023년 회기 마지막 투기였고, 4차 때 투기한 오염수는 삼중수소, 세슘-137, 스트론튬-90, 아이오딘-129, 탄소-14 등등의 방사성물질 농도가 4회차 중 가장 높았다. 일본 정부는 2024년(일본 회계연도 2024년 4월∼2025년 3월)에도 7회에 걸쳐 5만 4600톤의 오염수를 바다에 버릴 예정인데, 앞으로 점점 더 높은 농도의 오염수를 바다로 쏟아부을 것은 자명해 보인다. 오염수 투기 시작 이후 겨우
한국수력원자력이 노후핵발전소 수명연장을 하려고 관련 서류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제출한 핵발전소는 고리2호기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7기에 달한다. 한수원은 월성핵발전소 2·3·4호기도 수명연장에 필요한 서류를 4월 안에 원안위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렇게 되면 윤석열 정부 임기 내에 수명연장이 가능한 10기의 핵발전소가 모두 수명연장 절차를 밟는 것이다.2022년 고리2호기 수명연장 시도를 시작으로 부산, 울산, 호남권 등은 노후핵발전소 수명연장을 막아내기 위해 애쓰고 있으나 상황이 녹록하지는 않다. 이런 가운데 22대 국회의원 선
작년 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22개국이 ‘2050년까지 핵발전 3배 확대’ 서약에 참여했다. 과연 현실성 있는 이야기일까? 의 저자 마이클 슈나이더의 인터뷰(탈핵신문 2024.1.17. 참고)에 따르면, 2003년부터 20년 동안 전 세계에서 103기의 핵발전소가 새로 가동된 반면 같은 시기 110기가 가동 중단되었다. 이 가운데 중국을 제외하면 세계에서 20년 동안 57개의 핵발전소가 줄어든 셈이다. 핵산업은 이미 내리막길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향후 폐쇄될 핵발전 숫자를 고려할 때, 3배
2월 23일 국회 의원회관에 방사성폐기물학회, 한국원자력산업협회, 한국전력기술(주), 두산에너빌리티, 대우건설, 현대건설, 한국원자력연구원 등의 관계자가 모였다. 경희대, 서울대, 카이스트 등 ‘원자력’ 관련 학과가 있는 대학생들도 모였다고 한다. 언론에서는 경주·기장·영광·울주·울진 등 핵발전소 소재 5곳 지역주민과 지자체 관계자도 모였다고 했다. 이들은 ‘고준위 특별법 촉구 범국민대회’를 열었다고 한다. 그날 언론들은 범국민대회 기사를 수십 개 보도했다. 핵발전소 지역주민과 핵산업계, 산업계까지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에 관한
윤석열 정부 들어 고리핵발전소 2~4호기를 비롯해 전국의 노후 핵발전소 수명연장, 신규핵발전소 건설,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건설 추진 등 ‘원전 폭주 정책’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원전 폭주 정책의 원인은 국민 안전은 의중에 없고 핵마피아의 이익만 대변하는 윤 정부의 왜곡된 에너지관은 물론 핵발전소 입지 지방자치단체장과 정치인들의 무책임한 정치·행정에 있다. 주권자인 국민을 철저히 무시하는 이러한 정치구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의 안전조차 담보하기 힘든 상황이다.2022년 6월 윤 대통령은 원전산업 협력 업체 간담회에서 정부 관
지난 1일 일본 이시카와현 노토반도에서 발생한 규모 7.6의 강진으로 해저 융기 등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산케이신문은 노토반도의 연안 지역 육지가 4.4㎢ 늘어났다는 분석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일본지리학회 조사팀은 '노토반도 강진에 의한 해안 지형변화 검토 결과' 2차 보고서에서 이같이 분석했다. 조사팀은 항공사진과 인공위성 화상을 토대로 노토반도의 해안선 약 300㎞를 조사했다. 그 결과 지반 융기 등으로 와지마시 일부 해안선은 바다 쪽으로 최대 240m 전진하는 등 조사 범위 전체적으로 4.4㎢의 육지가 늘어났다는 것이다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생태환경위원회(위원장 박현동 아빠스)와 일본 천주교 주교회의 정의평화협의회(의장 가쿠탄 주교)가 참여한 한일탈핵평화순례단은 지난 10월 13일부터 20일까지 일본 중부 후쿠이현 일대와 동부 후쿠시마 일대의 핵발전소 밀집 지역을 다녀왔다. 15개의 핵발전소가 위치한 후쿠이현과 부흥을 외치는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지역, 그리고 오나가와 핵발전소 지역에서 직면한 문제와 탈핵을 외치는 이들의 모습에서 한국과 많은 공통점이 보였다.교부금과 지역 발전 기금 등으로 지역의 경제적 이익을 보장해 주겠다는 달콤한 유혹은 과거
아랍에미리트에서는‘28차 기후변화 당사국총회’(COP28)가 열리는 가운데 한국·미국 등 22개국 대표들이 2050년까지 세계 핵발전 설비용량을 2020년 대비 3배 확대한다는 내용을 담은 ‘넷제로 뉴클리어 이니셔티브’ 지지 선언문에 서명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COP28 ‘넷제로’(Net-zero) 미래를 위한 핵 솔루션’이라는 기치 아래 총회가 열리는 11월 30일부터 12월 12일까지 약 50개의 행사를 주최하고 참여하며, ‘기후를 위한 원자력’ 전시관을 2년째 운영한다. 핵산업계가 기후위기를 빌미로 ‘돈’을 움켜쥘
‘세월 앞에 장사 없다’라는 속담이 있다. 이는 생명체와 무생명체 모두 세월을 이길 수 없다는 의미를 전한다. 자본주의의 본성은 자연의 원리와 어긋나는 방식을 취한다. 대표적인 예가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핵발전소 수명연장 시도다. 윤 정부는 현재 노후핵발전소의 수명연장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낡은 기계와 건물은 수리해서 사용해도 새것 같지 않다. 더군다나 대형 핵사고의 잠재성을 지닌 노후핵발전소 운행은 사고의 위험도를 높인다. 백번 양보해서 핵발전소를 안전하게 수리해서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핵발전소 운영 자체가 방사능 오염을 증폭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영광의 ‘한빛핵발전소 1·2호기 수명연장 관련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대해 지방자치단체는 형식과 구성만 검토하고, 기술적인 사항은 검토하지 않는다는 해석을 내놓았다. 이는 한수원이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법령 해석을 요청하자 원안위가 답한 주요 내용이다.「원자력이용시설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작성 등에 관한 규정」 제7조는 의견수렴 대상 지역 시장·군수·구청장이 평가서 초안을 ‘별표1’에 따라 검토한 후, 그 내용이 주민의견수렴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면 평가서 초안에 대한 보완을 요청할 수 있으며, 사업자는 적절한
지난 5일 도쿄 전력은 후쿠시마 오염수 2차 방출을 시작했다. 방출 시작 다음 날 영국 런던에서는 런던협약·의정서 당사국 총회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 중국과 러시아는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출을 강력히 규탄하였으나, 일본은 오염수 방출이 ‘해상 투기’가 아니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우리 정부와 미국, 호주는 일본 정부 입장을 옹호하는 발언을 이어갔다. 결국 의견 차이로 중국 정부가 제기한 해상 투기 여부 검토회의 개최 안건은 채택되지 못한 채 당사국 총회는 마무리되었다. 수십 년 동안 계속된 액체 핵폐기물 해상 투기 관행
감사원이 9월에 발표한 감사보고서는 방사능 방재를 총괄하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사고 시 신속하게 대처하는 데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운영하는 방사능 영향평가 등에 필요한 정보시스템(아톰케어)이 ‘원전 안전 정보’와 ‘원전 가동 정보’를 수신하면서 200회 넘는 수신 장애가 있음이 확인된 것이다. 또 아톰케어 운영시스템을 변경했는데, 이는 중수로형인 월성핵발전소 1~4호기의 방사선원항을 평가할 수 없는 상태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 위원장은 방사능 재난 시 중앙방사능방재대책본부장을 맡게 되어 있고, 방사
결국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시작했다. ALPS 처리로 위험하지 않다는 도쿄전력의 일방적인 주장을 일본 정부가 받아들인 결과다. IAEA는 ‘과학’의 이름으로 일본의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정당화해주었다. IAEA 보고서는 ALPS 성능을 검토하지 않았으며, 30년 이상 제대로 작동된다는 근거 없는 가정을 당연시했다. 게다가 시뮬레이션 결과에 의존해서 삼중수소 농도가 기준치 이하가 될 것이기에 안전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생물축적’에 위한 장기적 영향 평가는 포함되지 않았다. 불충분한 보고서다.도쿄전력과 일본 정부는 이러한
소송을 제기하고 8년 6개월이 지났다. 그러나 갑상선암공동소송은 항소심에서도 패소했다. 소송에 참여한 이들은 핵발전소 반경 10~30km 이내에 5년 이상 살면서 갑상선암이 발병한 618명이다. 핵발전은 가동 시 늘상 기체와 액체 방사성물질을 배출한다. 가해자는 확실하게 방사성물질을 바다와 대기에 버리는 핵발전 사업자다. 그러나 소송 결과는 가해자는 없고 피해자만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부산지방법원은 1심 판결에서 주민들이 일반인의 규제기준인 1밀리시버트보다 적은 양에 피폭되었기에 핵발전소가 배출하는 방사성물질과 암 발병 사
온 나라가 수해에 폭염에 그야말로 난리다. 이웃 나라 중국과 일본도 태풍피해가 심각한 모양이다. 바야흐로 기후위기는 이제 새로운 글로벌 노멀이 되고 있다. 이미 유럽연합은 2030년까지 100개의 ‘기후 중립 도시’를 만든다는 야심찬 프로젝트를 시작했고, 탄소국경세 도입으로 탈탄소 경제구조 재편에 드라이브를 강하게 거는 상황이다. 이런 와중에 우리 정부는 올해 4월 국가탄소중립녹색성장 제1차 계획을 수립했다. 탄소중립녹색성장기본법에 따라 중앙정부가 계획을 수립하면 6개월 이내에 광역지자체가, 그로부터 또 6개월 이내에는 기초지자체가
전국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활동을 광범위하게 펼치고 있다. 그러는 사이 한국수력원자력은 노후핵발전소 수명연장 절차를 차근차근 밟고 있으며, 산업통상자원부는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앞당겨 수립하면서 신규핵발전소 건설의 기틀까지 만들 것이라는 우려가 생긴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는 반드시 막아야 할 사안이 분명하다. 그러나, 정부가 국내 핵발전 진흥 정책을 다각도로 추진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반대 목소리는 일본 정부를 비판하는 것과는 사뭇 다르게 구체적이지 않다. 대한민국 정부는 공식 누리집을 통해 ‘후쿠시마
핵은 안전하고 싸다는 인식이 오랫동안 우리 사회를 붙잡아 놓았다. 그리고 그 이데올로기는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다. 하지만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라는 사태를 맞닥뜨린 최근의 분위기는 이제 진실의 빛을 발하는 듯하다. 핵은 위험하며 비싸다는 명제를 말이다. 그동안 얼마나 큰 비용을 들여가며 국민을 오도해 왔던가, 그것도 세금으로. 보수의 정권과 기관, 언론, 학계, 산업계는 핵 이데올로기를 주입하느라 혈안이 되었었다. 그리고 이 순간에도 진행형이다. 하지만 당신들은 틀렸다. 『후쿠시마 오염수의 진실』이라는 소책자를 들고 이곳저곳 배달
지구가 절체절명의 위기다. 기후 위기는 되돌이킬 수 없는 변곡점을 향해 치닫고 있다. 6차 IPCC 보고서는 티핑포인트가 2025년 불과 30개월 남았다고 경고하고 있다. 육지는 불타고 바다는 해수 온도 상승과 산성화로 생명을 잃어가고 있다. 인류가 지난 200년간 화석연료에 기반한 탄소 문명을 누리며, 무제한으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며 지구를 수탈해 온 결과이다. 여기에 더해 지구 생명의 절멸을 확인하기 위한 범죄가 저질러지고 있다. 바로 일본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투기가 그것이다. 일본 후쿠시마 핵 오염수의 진실은 무엇인가?20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투기 계획에 대해 국제 기준에 적합하다고 평가했다. IAEA 그로시 사무총장은 “해양 방류로 인해 방사선이 사람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도 했다. IAEA는 7월 4일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계획에 대한 최종보고서를 일본 정부에 전달했고, 최종보고서는 ‘과학적이고 중립적인 내용을 담은 것’이라고 한다. 그러면서 최종보고서에 일본이 다음 단계로 나아갈 결단을 내리는 데 필요한 요소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했다. IAEA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그간 시민방사능감시센터는 후쿠시마 오염수 탱크에 저장된 133만 톤의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 핵종 종류와 그 총량 정보를 일본 정부가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방사성 오염수의 문제는 탱크에 저장된 133만 톤만의 문제가 아니다. 방사성 물질에 오염된 지하수를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고 일정 부분 바다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이다.바다로 흘러간 오염수의 오염 정도를 추측하게 된 건 5월 12일 도쿄전력이 발표한 자료 를 보고 나서다. 도쿄전력이 공개한 자료를 보면 스트론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