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산에서 고리2호기 수명연장과 핵폐기장 반대 운동 본격 시동

탈핵신문
  • 입력 2023.01.27 11:25
  • 수정 2023.02.01 10: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시민운동본부(준) 첫 기자회견에 84개 단체와 개인 611명 참여

 

부산 고리2호기 수명연장·핵폐기장 반대 범시민운동본부()12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리2호기 수명연장과 핵폐기장 반대 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서명운동부터 시작할 계획이며 교육, 간담회, 홍보 등을 통해 노후핵발전소 위험성과 핵폐기장 건설의 부당함을 알려 나갈 계획이다. 이들은 서명운동과 함께 부산시민 전체의 인간 띠 잇기3·11 후쿠시마 12주년 오염수 방류규탄 행진도 계획하고 있다.

 

'부산 고리2호기 수명연장·핵폐기장 반대 범시민운동본부(준)'가 1월 2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리2호기 수명연장과 핵폐기장 반대 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범시민운동본부(준))
'부산 고리2호기 수명연장·핵폐기장 반대 범시민운동본부(준)'가 1월 2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리2호기 수명연장과 핵폐기장 반대 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범시민운동본부(준))

 

부산 고리2호기 수명연장·핵폐기장 반대 범시민운동본부(준)'는 기자회견에서 부산지역 시민사회는 지난 1년간 고리2호기 수명연장을 막는 활동을 해 왔으나, 한수원은 공청회를 강행하고 파행으로 마무리되었으며, 이어 부산을 영구적인 핵폐기장으로 만들 수 있는 발전소 부지내 건식 임시저장시설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1978년 국내 핵발전소가 가동된 이래 지금까지 763건의 크고 작은 고장과 사고가 발생했으며, 핵발전소 가동으로 매일 70~80톤의 냉각수가 인근 바다로 배출되고 있고, 2030년 포화 예정인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은 수명연장으로 포화시기가 앞당겨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발전소가 노후화될수록 사고 위험은 커지고 지역 주민들의 희생 역시 늘어난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리 1·2·3·4호기와 신고리 1·2·3·4호기 운영 과정에 부산시민들은 크고 작은 사건 사고들로 늘 가슴을 졸여왔다고 했다. 8분간 진행된 고리1호기의 블랙아웃은 중대사고로 이어질 뻔했고, 불량·위조 부품 사용·비상디젤 발전기 고장 및 수많은 사건, 기후위기로 인한 태풍이나 침수 등으로 부산시민은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다.

부산 고리2호기 수명연장·핵폐기장 반대 범시민운동본부(준)'는 이제 우리 부산시민이 나서고자 한다, 노후화된 위험한 핵발전소와 영구화될 핵폐기장으로부터 부산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행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범시민운동본부()에는 대부분 부산지역 시민사회가 참여하였으나 일부 전국 단체도 포함되어 있다. 범시민운동본부()부산이 시작하면 전국 각지 거점에서 서명 캠페인을 함께 열어내고, 온라인 공간에서 국민들이 함께 뜻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노후핵발전소 고리2호기 수명연장 저지 및 고준위 핵폐기장 반대 서명운동에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서명웹(bit.ly/3WQFzXh)으로 들어가서 서명하면 된다.

 

용석록 편집위원

 

 
저작권자 © 탈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